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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꾸로교실


거꾸로 교실이란 발상은 지극히 단순하다. 강의식 수업은 동영상으로 마친다. 학생들이 개인적으로 공부할 교재가 있다면 이 역시 교실에 오기 전에 끝낸다. 이렇게 시간을 맞바꿈으로써 교사는 수업 시간을 보다 많은 학생들과 해야 하는 활동에 쓰거나, 교사의 관심이 필요한 학생들에게 개별적으로 할애할 수 있다. 간단히 말하면 이것이 거꾸로 교실이다.거꾸로 배움의 가장 큰 힘은 아이들 저마다의 배움을 개별화해 줄 수 있는 능력이다. 학생들은 모두 다르다. 서로 다른 재능과 능력, 열정과 관심을 지니고 교사들에게 오기 때문에 다양한 답이 있을 것이다.
모두 잠든 사이에 이루어지는 무의미한 수업은 이제 그만!

학생들이 교사와 함께 있을 때 진짜 필요로 하는 것은 무엇일까 출석하지 않고도 모든 강의를 들을 수 있다면 수업 시간은 무슨 가치가 있을까 만일 교사가 교실에서 강의를 하지 않고, 수업을 미리 녹화해 두면 어떨까?

수업은 집에서, 과제는 학교에서! 2014년 3월, KBS 파노라마 「21세기 교육 혁명-미래 교실을 찾아서 3부작, 1편 거꾸로교실의 마법, 2편 가르침 시대의 종말, 3편 진짜 세상을 향한 교실」이 방영된 이후, 한국 사회에서는 ‘거꾸로교실’이라는 새로운 교육 실험이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미국의 화학 교사인 존 버그만과 애론 샘즈에 의해 만들어진 ‘거꾸로교실 은 수업에 잘 참여하지 못하는 운동부 학생들의 부진한 학습을 돕기 위해, 교사가 직접 만든 동영상을 통해 학생 스스로 완전학습을 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지만, 수업 시간을 비우면서 학습자 중심의 수업 환경을 본격적으로 열어 주었다. 한국에서도 대부분의 학생들이 잠을 자거나 딴 짓을 하는 교실에서 수업을 뒤집어 배움에서 소외된 학생들에게 수업 시간을 의미 있게 되찾아주려는 현장 교사들의 노력이 결실을 맺고 있다.


한국어판 서문 좋은 교육을 고민하는 이들에게
서문 더 깊고 넓은 배움의 세계를 향한 안내서
역자 서문 거꾸로교실, 진짜 배움으로 가는 길
감수의 글 다른 교육은 가능하다

들어가며 단 하나의 질문

CHAPTER 01 거꾸로배움 모델
CHAPTER 02 거꾸로교실에 대한 몇 가지 오해
CHAPTER 03 학습 내용, 호기심, 관계
CHAPTER 04 배움을 더 깊고 폭넓게 이끌기, 그리고 관계 맺기
CHAPTER 05 학생 중심 수업으로 더 깊어진 배움 크리스탈 컬취 이야기
CHAPTER 06 학생 중심 배움으로 옮겨 가기 브라이언 베넷의 이야기
CHAPTER 07 체육 수업에서의 거꾸로교실 제이슨 한쉬타트 이야기
CHAPTER 08 거꾸로교실에서 깊은 배움으로의 전환 캐롤린 덜리의 이야기
CHAPTER 09 거꾸로교실로 배움을 민주화하다 톰 드리스콜의 이야기
CHAPTER 10 영어는 거꾸로교실 최고의 과목 에이프릴 구덴라스의 이야기
CHAPTER 11 현대 교사가 되기 위한 길 스티브 켈리의 이야기
CHAPTER 12 학생들을 진짜로 알아가기 델리아 부시의 이야기
CHAPTER 13 교사 직무연수도 거꾸로 크리스틴 다니엘스와 마이크 드로넨의 사례
CHAPTER 14 교육에 뿌릴 달콤한 소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