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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사의 탐독


영화평론가 정성일의 첫 번째 영화평론집으로 한국 영화가 그 대상이다. 홍상수 감독의 <샹활의 발견>을 비롯해 <해안선(김기덕)>, <오아시스(이창동)>, <취화선(임권택)>, <소름(윤종찬)>, <친절한 금자씨(박찬욱)>, <괴물(봉준호)>, <태풍(곽경택)>, <외출(허진호)>, <그때 그사람들(임상수)>, <님은 먼 곳에(이준익)>, <이리(장률)> 등의 작품들에 대한 그만의 시각을 보여준다.더불어 작가는 많은 영화를 보지 말고, 좋은 영화를 여러 번 보라고 권유한다. 한 번쯤 봤던 것들은 다시 보고, 미처 보지 못했던 것들은 이번 기회에 들춰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시네필의 대부 정성일, 그의 첫번째 영화 평론집

영화감독 프랑소와 트뤼포는 시네필을 세 가지 단계로 규정하였다. 첫 번째, 영화를 두 번 볼 것. 두 번째, 영화에 대한 글을 쓸 것. 세 번째, 영화를 직접 찍을 것. 두 번째 단계에만 줄곧 머물러 있던 시네필의 대부 정성일이 2009년 영화「카페 느와르」로 시네필의 요건을 모두 충족 하더니, 2010년에는 영화 평론 시작한지 26년만에 첫 번째 영화평론집을 냈다. 그것도 두 권을 동시에.

99호에서 폐간 되 버린 영화잡지 「키노」를 이끌며 수많은 시네필과 정성일 키드 를 양성했던 정성일. 그 없이 90년대 시네필 문화를 설명하기란 어려운 일이다. 그는 항상 많은 영화를 보지 말고, 좋은 영화를 여러 번 보라고 시네필들에게 권유한다. 영화가 나빠지는 걸 본 다음에는, 세상이 나빠지는 걸 보게 될겁니다 하스미 시게히코의 말을 인용하며 우리에게 좋은 영화를 사랑할 것을 주문한다.

필사의 탐독 은 21세기 첫 십 년동안 탄생한 한국 영화 중에서 새로운 질문 을 보여준 작품을 중심으로, 그 낯설고 매혹적인 경향을 탐독한다. 질문을 견디며 세상을 끌어안는 정성일의 영화적 사투. 정성일은 영화 작가의 수 만큼 세계가 존재한다고 믿는다. 2000년대 첫 십년, 우리는 많은 세계를 봐왔다. 홍상수의 세계, 김기덕의 세계, 박찬욱의 세계, 봉준호의 세계... 그러한 세계를 정성일은 바라보고 펜을 든다. 영화가 한낱 오락거리로 전락한 이 시대에 필사의 탐독 은 수많은 세계 속에서 잠시 멈춰서 한국 영화를 들여다보고, 산책하면서 볼 것을 주문한다.


책머리에
프롤로그 동사, 영화를 본다는 것과 쓴다는 것

정은임
애도, 당신에게 보내는 편지

홍상수 〈생활의 발견〉
순열, 기억을 둘러싼 내기

김기덕 〈해안선〉
유령, 영겁회귀의 술래잡기

이창동 〈오아시스〉
판타지, 기만적인 환영술

임권택 〈취화선〉
배움, 영화라는 현장

윤종찬 〈소름〉
구멍, 죄의식의 테크닉

홍상수 〈극장전〉
구조, 잘 알지도 못하면서

박찬욱 〈친절한 금자씨〉
구원, 천사가 지나갈 때

봉준호 〈괴물〉
괴물적인 것, 삑사리의 정치학

곽경택 〈태풍〉│윤종찬 〈청연〉
악순환, 자살의 제스처

김기덕의 존재론
희생양, 억압의 메커니즘

월드컵 미장센
스펙터클, 중계의 시네마

허진호 〈외출〉
얼룩, 차마 말할 수 없는 음란함

임상수 〈그때 그 사람들〉
무능력, 역사 안에서의 정치적 수동성

이준익 〈님은 먼 곳에〉
모순, 희생과 증오의 발라드

장률 〈이리〉
장소, 두 개의 방문

정재훈 〈호수길〉
긴급함, 이 시체를 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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