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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의 회복탄력성

  긍정심리학~   아이의 회복탄력성이라고 들어보셨나요?   가볍게 이야기 하자면. 시련이 닥쳐왔을때. 분명 모든 사람은 아프고 힘이 들겠지요. 근데..내 인생의 밑바닥에 떨어졌다고 생각했을때. 다시 올라갈수 있는 힘이.. 누구에게나 있는게 아니란 것도 아실꺼 같아요~   그리고 어느 사람은 떨어질때보다 높은곳까지. 어느 사람은 그보다 조금.. 어느 사람은 올라오지 못하는 경우도 주변에서 심심치 않게 보셨을텐데요.   나라면..어디에 속하나 생각해 보셨나요?   나의 회복탄력성을 보자면. 그닥 높지는 않은거 같아요~ 근데..이것이 비단 그냥 타고난 성질이 아니기에. 더욱 관심을 갖게 된거 아니겠어요?      자~~목차를 살펴보세요. 우리 아이는 어디에 속할까? 나는 우리 아이를 위해..어떻게 해야 하는 걸까? 사실 아이보단..나에게 적용되는 이야기가 더 많답니다.     이 책이 좋다면서 별을 4개만 주는 이유? 글쎄요. 이게 회복탄력성에 대해 알려주는 책인건 확실한데. 회복탄력성을 처음 들어보는 사람에게 좋은 책인거 같아요.   조금더 정확하게 알고 싶고. 더 다양한 방법에 알고 싶다면. 다른 책을 찾아봐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어서 별하나를 빼게 되었답니다..   아이의 회복탄력성.. 궁금하시면 꼬옥 한번 보세요

요즘 아이들은 작은 문제에 심각하게 걱정하고 고민하며 사소한 실패에도 쉽게 좌절한다. 발달심리학 박사이자 임상심리학자인 저자는 아이 스스로 일상 속에 부딪히는 크고 작은 시련과 문제를 이겨 내는 마음의 근육, 즉 회복탄력성 을 키워주어야 한다고 말한다. 회복탄력성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회복탄력성이 자녀에게 미치는 긍정적인 힘에 대한 문용린 교수의 글을 수록하였고, 왜 회복탄력성이 필요한지를 요즘 아이들의 행동 특성을 바탕으로 설명한다. 그리고 본격적으로 회복탄력성 향상법을 알려 주기 전에, 먼저 부모가 가지고 있는 아이에 대한 잘못된 믿음과 부모상을 바로잡아 준다. 그런 후 회복탄력성의 요소인 ‘자기조절능력’과 ‘대인관계능력’을 중심으로 회복탄력성을 높이는 방법을 다양한 테스트와 함께 알려 준다.

이 책을 읽기 전에
머리말

1장. 나약한 아이들, 회복탄력성에 답이 있다

-나약한 아이들의 등장
참을성 없는 아이가 늘고 있다 / 자신감이 부족한 아이가 늘고 있다
TEST 01 내 아이의 참을성 체크
-아이에 감정에 주목하라
아이의 행동을 통해 감정을 파악한다 / 아이는 분노, 두려움의 감정을 느끼면서 성장한다

-아이가 빠지기 쉬운 ‘생각 공식’
아이는 생각을 만들어 간다 / 싫어. 를 달고 사는 아이 / 자신이 하고 싶은 것과 할 수 있는 것을 깨닫게 하라

-아이에게 회복탄력성이 필요하다
현대사회가 아이에게 요구하는 능력 / 소중한 아이일수록 시련을 선사하라

-회복탄력성이 높은 아이들의 특징
회복탄력성이 높은 아이들의 정서적 특징 / 회복탄력성이 높은 아이들의 사회적 특징

2장. 아이의 회복탄력성을 향상시키는 부모자세

-당신은 한없이 너그러운 부모인가?
TEST 02 부모의 관용도 체크

-자녀교육을 방해하는 부모의 다섯 가지 믿음
믿음 1 : 아이는 원래 착하다 / 믿음 2 : 아이의 모든 부정적인 행동에 유의해야 한다 / 믿음 3 : 강압적인 교육은 좋지 않다 / 믿음 4 : 무언가를 부탁하기에 아이는 너무 어리다 / 믿음 5 : 권위적인 부모보다 친구 같은 부모가 더 좋다
TEST 03 누구나 자녀에 대한 잘못된 믿음을 가지고 있다

-완벽한 부모는 없다
이상적인 부모상은 전혀 이상적이지 않다 / 우리는 모두 불완전한 부모다 / 완벽주의 부모가 빠지는 다섯 가지 함정 / 부모가 먼저 감정을 조절할 줄 알아야 한다

-어떻게 ‘회복탄력성이 높은 부모’가 될 수 있을까?
TEST 04 아이에게 자주 욱하는 부모라면

-아이가 노력했을 때 부모는 반응을 보여야 한다

-필요하다면 벌을 주어라

3장. 아이의 회복탄력성 : 자기조절능력을 향상시켜라

-감정도 학습이 필요하다
부모는 아이의 감정에 예민해야 한다 / 아이의 감정 표현을 도와라

-아이의 감정을 혼동해서는 안 된다
TIP 01 아이의 감정을 구별해 보자

-부정적인 감정이 나쁘기만 한 것은 아니다
아이마다 감정을 느끼는 정도는 다르다

-감정조절력이 높을수록 자의식이 높아진다
아이의 성향은 감정을 부추긴다 / 아이의 감정을 과장하지 마라 / 만화와 인형의 효과 / 아이는 부모를 보고 감정조절법을 배운다

-긍정적인 생각을 스스로 끌어내는 힘
코칭과 자율 사이에서 / 중요한 것은 문제를 받아들이는 사고방식이다

-아이가 가진 것과 가지지 못한 것
아이는 자신의 능력을 폄하한다 / 선입관을 버려야 아이의 장점이 보인다
TEST 04 아이의 성향 체크

-자신을 정확히 알 때 아이는 강해진다
다른 아이의 공격에 맞서는 법

4장. 아이의 회복탄력성 : 대인관계능력을 향상시켜라

-아이는 혼자서 행복해질 수 있을까?

-자기밖에 모르는 아이들
TEST 05 아이의 자기중심적인 행동 체크

-대인관계능력은 타인의 존재를 인식하면서 시작된다
부모도 엄연한 타인임을 인식시켜라 / 아이의 요구를 거절하라 / 혼자 해보는 연습 / 아이와 인형

-아이의 세 가지 요구
정보에 대한 요구 / 표현에 대한 요구 / 만족에 대한 요TEST 06 아이의 자기중심적인 행동 체크

-대인관계능력은 타인의 존재를 인식하면서 시작된다
부모도 엄연한 타인임을 인식시켜라 / 아이의 요구를 거절하라 / 혼자 해보는 연습 / 아이와 인형

-아이의 세 가지 요구
정보에 대한 요구 / 표현에 대한 요구 / 만족에 대한 요구

-부모의 성적 지향이 아이의 사회화를 방해한다

-사회성도 교육이 필요하다

-공감능력이 높은 아이가 친구도 많다
생후 3개월부터 공감능력이 발달한다

-다른 사람에 대한 호감에서 시작해야 한다

-형제자매 사이에서도 사회화가 필요하다

-다른 사람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야 한다

-괴롭히는 친구에게 대응하는 법
괴롭고 두려운 것은 당연하다 / 친구의 놀림을 상대적으로 생각한다 / 아이의 잘못된 생각을 바로잡는다
TIP 02 상대적으로 생각하게 하는 방법


5장. 어렸을 때부터 시작하는 회복탄력성 교육

-노력하는 대신 포기하는 아이들

-부모가 해줘야 하는 일
아기 때부터 시작한다 / 잠을 잊은 아이들 / 아이의 소리에 귀를 기울인다 / 선택적으로 반응하라 / 아이의 세 번째 손이 되지 마라 / 장난감이 오히려 아이의 창의성을 떨어뜨린다 / 놀이를 통해 사회성을 키워 준다 / 아이의 선택지에 포기란 없다 / 기다린 후에 얻게 되는 쾌감을 알려 준다 /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 하기 싫어하는 일을 시킨다 / 결과에 상관없이 아이의 노력을 칭찬하라 / 아이의 경험을 바로잡아 준다

-사랑만 받은 아이는 연약하다